안녕하십니까?

중국 북경 대신부동산컨설팅 유한공사(http://www.95hows.com, http://www.alexnam.com)의 남 기범입니다.

얼마전에 중국내 IP Phone 제조업체인 북경창세통람이라는 회사로부터 새로운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엠텔이 SIP 프로토콜 기반으로 VoIP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는 것 이었습니다.

그 동안 약 2년 6개월간 아이엠텔을 사용해 오면서, 그 어느 VoIP 서비스보다 저렴한 가격과 CID 변경 기능, 착신전환 서비스, 블루투스 동글은 Imfone과의 연동, 추천 릴레이 서비스 등의 장점이 있는 반면에 소프트폰의 체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단점인 PC에 의존적인 서비스, 원할한 통화품질 유지 불가능, 중국<->중국간 통화나 중국<->한국을 제외한 기타 다른 국가 통화에서 현저히 떨어지는 통화 품질 등의 단점이 있었습니다.

MyLG070이나, 삼성 Wyz070등이 SIP로 무장하여 VoIP 시장에 대대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는 시점에서 아이엠텔과 같은 중소기업이 SIP로 무장하여 다시 시장에 자리를 잡으려고 하는 것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SIP 프로토콜이던 기타 H. 시리즈 프로토콜이던 기술적인 장단점을 모르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과거 소프트폰 기반의 아이엠텔이나, Skype에 비해 Mylg070이 통화 품질면에서는 월등히 우수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어찌되었건 현재 아이엠텔 홈페이지(http://recom.imtel.com/homelink/link.jsp?type=link&id=ideabox7) 에 공식적으로 SIP 서비스 개시에 대한 안내문은 없는 것을 보면, 아주 빠른 시일내에 서비스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본인이 중국 북경에 있는 IP폰 제조업체인 북경창세통함으로 부터 제공받은 단말기는 현재 테스트 버전이라 그런지, 모델명이 명쾌하게 나와 있지 않지만, 유선랜 기반의 VoIP 서비스와 PSTN 전화(일반 가정용 전화)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단말기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얼마전 옥션에서 한국 스카이프 사용자에게 판매를 시작하였으며, 이전 포스트(http://www.alexnam.com/tt/1421)에서 안내했던, Skye용 IP전화기인 IPEVO SOLO에 비하면 사무용 단말기와 같은 외형을 가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IPEVO SOLO를 사용해 보지 못해서, 실제 퍼포먼스나 사용 편리성에 대해 비교할 수 없지만, 과거 IPEVO USB폰을 사용해 본 본인 입장(http://www.alexnam.com/tt/1805)에서 보면, 사실 IPEVO SOLO도 기대되긴합니다.

사용해 보진 않았지만, IPEVO SOLO와 비교해서 눈으로 알아 볼 수 있는 기능상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선전화와 VOIP전화를 동시에 한 단말기에서 사용가능
2. SIP 프로토콜 세팅으로 SIP 서비스 이용가능
3. 단말기 자체 3자 통화 기능 제공(예를 들어 PSTN으로 전화를 받은 상태에서 VOIP와 통화중인 사람과 3명이서 동시에 사용 가능)
4. 기타 등등

단말기의 모델명은 모르지만, 단말기의 자세히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뒤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쉽게도 테스트 단말기라서 그런지, 모델명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아이엠텔이 SIP서비스를 정식 서비스하면 모델명도 뭔가 인쇄되서 출시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측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답터를 뺏다 꼇다 하지 않다고, 자체 Power 버튼(사진에서 제일 왼쪽에 있는 SWITCH 버튼)이 있어서, 단말기 다운시나, 서비스 링크 불안정으로 단말기를 리부팅할 때 유용합니다.
또한, LAN포트와 WAN포트가 같이 있는 것이 보일텐데, IP 전화기 자체적으로 공유기 기능도 하여, ADSL 모뎀에서 들어오는 선을 WAN에다 꽂고, 컴퓨터와는 LAN 포트에 연결가능합니다.
본 단말기를 제공해 준 사장님 말씀에 의하면, 자체 VPN도 내장하고 있어, 이전 포스트(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519086)에서 제기했던 인터넷 서비스 업체 ISP가 특정 포트를 막았을 경우 우회해서 통신 환경을 보존해 주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고 하시더군요.
즉, 중국과 같이 통신 사업자가 수시로 특정 포트나 특정 도메인은 막는 나라에서는 아주 요긴한 기능일 것입니다.
또한, FXO 포트에는 일반 전화선을 연결하면, 일반 전화기(PSTN 전화기)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3. IP 전화를 할 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면 상단에 있는 LCD 화면에서는 각종 정보를 보여줍니다.
아이엠텔로 IP 전화를 할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본인은 현재 중국 북경에 있는데, 아이엠텔로 설정을 해 놓으니, 한국으로 전화걸 때 국가벊(82)를 누르지 않고, 직접 한국 전화번호를 누르니 매우 편리합니다.

4. 일반전화를 걸때

사용자 삽입 이미지

PSTN 전화를 걸 때 나타나는 화면입니다.
회사에 설치한 관계로 교환기에서 국선 통화를 하기 위해서는 프리픽스 번호인 9 번을 누르고, 중국내 전화번호를 누르면 전화가 걸립니다.

5. 상태 확인 램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면부 오른쪽 상단에 'Register, Voicemail, Network' 상태 확인램프가 있습니다.
정확한 기능은 모르겠는데, Voicemail 램프는 음성 사서함으로 음성 메세지가 들어오면 나타날것 같습니다.
아직 테스트 단말기인지만, 현재 보이스메일 서비스를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 아이엠텔과 연동이 되어야 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Network 램프는 현재 네트웍크 상태를 보여주는 램프인것 같습니다.
가만히 보고 있으면, 깜빡깜빡 하드라구요...

6. 메뉴 화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단말기 자체 메뉴가 있습니다.
메뉴는 크게, Phone book, Call history, Phone setting, Network, SIP setting, NAT transversa, Administator가 있습니다.

단말기 펌웨어로 접속하여(펌웨어 주소는 추후 출시 될 때 메뉴얼에 나오겠지만) 각종 설정할 수 있는 것들은 단말기 자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전화번호부 기능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7. 펌웨어 메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엠텔 로고가 좌측 화면 상단에 떡 하니 나와 있네요...
단말기 자체 펌웨어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단말기내의 전화번호부 설정부터, 벨소리 설정등을 할 수 있으며, 펌웨어 업그레이드, SIP 세팅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기 설정등을 할 수 있습니다.

### 총 평 ###
1. 수 많은 인터넷 전화를 사용해 보았지만, MyLG070이 통화 품질면에서는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했었는데(http://bloggernews.media.daum.net/news/369496) 절대 아이엠텔 품질이 MyLG070에 뒤떨어지지 않았습니다.
2. 단말기 자체 하울링 등의 문제점이 전혀 없었으며, 아이엠텔과의 자연스러운 연동이 아주 훌륭했습니다.
3. 결론적으로 가장 저렴한 요금제와 통화 품질의 보존, 사용의 편의성 3박자가 맞아 떨어진 결과인것으로 판단됩니다.
4. 아이엠텔이 SIP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본인이 현재 사용해 본 IP폰외에 Wifi폰, 게이트웨이 방식 등이 같이 출시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 잘은 모르겠지만, SIP 프로토콜로 가면서 신규 단말기 소싱문제가 회사 측면에서는 수월해 졌을 것으로 샤료됩니다.
즉, 중국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노텔이나 루슨트 IP전화기(SIP지원 전화기)를 싸게 구매해서, 아이엠텔의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5. 앞에서는 화면 캡쳐의 어려움 때문에 다루지 않은 아주 훌륭한 서비스가 있는데, 이 기능은 지금까지 제가 사용해 본 어떠한 VOIP 서비스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즉, 중국내에서 외부에 나갔을 경우 VOIP 서비스를 이용해 한국이나 기타 국가에 전화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는데,(mylg070의 wifi 단말기나, Skype의 belkin 단말기와 같은 wifi 단말기도 무선랜이 되지 않는 지역에서는 무용지물이었습니다.) PSTN과 IP전화를 동시에 지원하다보니, PSTN으로 전화를 걸어 IP전화를 한국이나 기타 국가로 전화를 걸게 해 줄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부에 나갔는데, 급하게 한국으로 전화를 걸어야 할 경우 과거 중국내에서는 국제전화카드를 구매해서 전화를 걸었었는데...
이번에 이 IP전화를 받으면서, IP전화에 연결된 중국내 일반전화로 전화를 건 뒤, IP전화가 전화를 자동으로 받아 사용자가 입력한 번호로 전화를 걸어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o Answer 기능으로서, 예를들어 본 IP전화에서 연결되어 있는 일반전화 번호가 010-6474-4845일 경우, 외부에서 중국내 핸드폰으로 010-6474-4845로 전화를 걸어, 위의 펌웨어에서 설정해 준 3번의 벨이 울릴 때까지 전화를 받지 않으면, 전화기에서 IP전화를 걸수 있게 넘어갑니다.
이 때 한국으로 전화를 걸고자 할 경우 다시 중국내 핸드폰으로 한국 전화번호 010-3219-9588로 전화를 걸면, IP전화가 일반적으로 들어온 입력을 VOIP로 출력을 해 주게 됩니다.
결국 이렇게 됨으로써 이동중에서 언제든지 한국으로 쉽고 저렴하게 전화를 걸 수 있는 방법이 생겼습니다.


Posted by ideabox7 ideabox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