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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때부터 당구를 시작했으니, 근 20여년은 당구를 쳤네요..

그런데, 권리 이전을 중개하면서 물품 인수 관련 계약서를 준비하는데, 중국어로 당구 용어를 모르겠더군요...

이번에 시원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당구 : Billiards, 台球(TaiQiu)
2. 큐 : Cue,球杆(QiuGan)
3. 큐걸이 : Rest, 架杆(JiaGan)
4. 초크 : Chalk, 巧克(QiaoKe)
5. 큐 끝의 팁(초크가 묻는 부분) : Tip, 杆头(GanTou)
6. 파우더(큐질을 할때 부드럽게 큐질을 하기 위해 바르는 석고 가루) : Powder, 滑石粉(HuaShiFen)
  • 큐대가 브리지를 통해 쉽게 움직이도록 바르는 미세한 분말 가루
7. 캐롬 : CAROM, 无袋台球(WuDaiTaiQiu)
  • 적구나 쿠션을 칠 때, 수구가 적구를 치고 또 다른 적구를 칠 때, 이를 캐롬이라 한다.
8. 포켓볼 :  Pocket Ball, 落袋台球(LuoDaiTaiQiu)
9. 8볼 : Eight Ball, 8球(8Qiu)
10. 9볼 : Nine Ball, 9球(9Qiu)
11. 스누커 : Snooker, 斯诺克(SiNuoKe)
12. 큐볼, 수구 : Cue Ball, 母球(MuQiu), 主球(ZhuQiu)
  • 항상 큐대로 치는, 숫자가 없는 흰색 볼, 수구
13. 적구 : Object Ball, 目标球(MuBiaoQiu)
  • 수구가 아닌 나머지 볼
14. 쿠션 : Cushion, 台边(TaiBian)
  • 캐롬 및 포켓 게임에 있어 레일의 내부를 경계로 하는 천으로 덮인 고무 부분
15. 트라이앵글 : Tri-angle, 球框(用来摆球的那个三角框)
  • 대부분의 게임을 개시할 때 볼을 제 위치에 모으는 데 사용하는 삼각형 기구, 포켓 게임에서 사용됨
16. 조인트 : Joint, 球杆连接部(QiuGanLianJieBu)
  • 큐대의 중간 부분을 나사로 연결한 두 부분으로 된 큐, 조인트는 큐대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17. 점프 샷 : Jumped Shot, 跳球(TiaoQiu)
  • 수구와 적구가 동시에 또는 따로따로 테이블 위로 뜨도록 하는 샷
18. 앵글드 : Angled, 角度球(JiaoDuQiu)
  • 스누커나 포켓 게임에서 포켓의 코너가 수구를 적구에 직접 샷하는 것으로 방해할 경우
19. 잉글리시 : English, 香蕉球(XiangJiaoQiu), 弧线球(HuXianQiu)
  • 수구를 중심 이외 부분에 때려 사이드 스핀이 되도록 하는 것, 수구나 적구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한다.
20. 플루크 : Fluke, 幸运球(XingYunQiu)
  • 공이 요행수로 맞음

사실 용어 들이 수 없이 많으며, 당구를 한 20여년 쳤어도 모르는 용어가 너무 많았습니다.

또한, 우리가 줄곳 당구장에서 사용하는 단어, 뽀록, 학구, 우라 등의 용어들은 일본식 용어로서 무쟈게 잘못되었다는 것을 이번 거래를 통해 제대로 배웠습니다.

혹시, 몰라 영어로 된 제대로된 용어가 정리된 내용도 공개합니다.

이 내용은 미국당구협의회(BCA) 제정 당구용어입니다.

[A]
•    앵글드(ANGLED : 스누커, 포켓 게임)  포켓의 코너가 수구를 적구에 직접 샷하는 것을 방해할 경우
•    앵글 샷(ANGLE SHOT : 포켓 게임)  적구에 샷을 하여 적구를 일직선이 아닌 방향으로 이동시킬 때의 샷.(컷 샷 참조)
•    트라이앵글 에이펙스(APEX OF TRIANGLE : 포켓 게임)  적구의 그룹에서 푸트 스포트의 지점.피라미드나 랙의 꼭대기 볼의 위치.
•    어라운드 더 테이블(AROUND THE TABLE : 캐롬 게임)  수구가 보통 두 개의 짧은 쿠션을 포함하여 3개 이상이 쿠션을 쳐야 하는 샷.
[B]
•    밸런스 포인트(BALANCE POINT : 전체 게임)   큐대를 받침대에 올려 놓았을 때 균형을 이루는 지점. 보통 큐의 밑둥에서 18인치 되는 거리에 있다.
•    볼 온(BALL ON : 스누커)  플레이어가 정상적으로 포켓에 넣기로 된, 적색이 아닌 색깔이 있는 볼. 온 볼과 같은 용어이다.
•    뱅크 샷(BANK SHOT : 포켓 게임)   적구가 포켓에 들어가기 전에 한 개 이상의 쿠션에 맞을 경우. 우연히 맞거나 쿠션에 붙어 있는 경우는 쿠션이나 뱅크로 인정하지 않는다. 이 샷은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콜을 하여야 하는 샷의 경우 이를 구두로 지정하여야 한다. (킥 샷 참조)
•    테이블 베드(BED OF TABLE : 전체 게임)   쿠션 안에 있는 천으로 덮인 평평한 바닥. 쿠션을 제외한 플레이 에어리어
•    빌리아드(BILLIARD : 캐롬 게임)  카운트 또는 스코어. 득점 샷
•    블라인드 드로(BLIND DRAW : 전체 게임)  토너먼트 게임에서 플레이어들을 완전히 임의로 짝을 짓는 방식
•    바틀(BOTTLE : 포켓 게임)  특이한 유형의 고무 또는 프라스틱 용기
•    브레이크(BREAK : 포켓 게임)  오픈 브레이크 및 오프닝 브레이크 샷 참조
•    브레이크(BREAK : 스누커)  한 이닝에서의 토틀 스코어
•    브레이킹 바이얼레이션(BREAKING BIOLATION : 포켓 게임)  오프닝 브레이크 샷에만 적용되는 일정한 룰의 위반. 개별 게임에서 특별히 규정하지 않았을 경우 브레이킹 바이얼레이션은 파울이 된다.
•    브리지(BRIDGE : 전체 게임)  플레이 중에 큐의 샤프트 끝을 고정시키는 손의 모양. 머케니컬 브리지 참조.
•    버스트(BURST : 포티-원(FORTY-ONE), 포켓 게임)  41포인트 이상을 득점할 경우
•    큐 버트(BUTT OF CUE : 전체 게임)  팁의 반대쪽에 있는 큐의 두꺼운 부분. 두쪽으로 된 큐의 경우에는 조인트 부분까지를 버트라 한다.
[C]
•    콜 샷(CALL SHOT : 포켓 게임)  샷을 하기 전에 플레이어가 볼과 볼이 들어갈 포켓을 지정해야 하는 조건
•    콜드 샷(CALLED SHOT : 포켓 게임)  플레이어가 지정한 볼
•    콜드 포켓(CALLED POCKET : 포켓 게임)  플레이어가 지정한 포켓
•    캐롬(CAROM : 전체 게임)  적구나 쿠션을 칠 때. 수구가 적구를 치고 또 다른 적구를 칠 때, 이를 캐롬이라 한다.
•    캐롬, 스코어링(CAROM, SCORING : 전체 게임)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수구가 적구, 바틀 또는 쿠션에 맞아 정식으로 득점이 되는 경우
•    센터 스포트(CENTER SPOT : 전체 게임)  테이블의 정확한 센터 지점
•    초크(CHALLK : 전체 게임)  큐팁과 수구 사이가 볼을 칠 때 미끌어지지 않도록 큐팁에 칠하는 건조한 연마성 재료
•    처크 너스(CHUCK NURSE : 스트레이트 레일 빌리아드)  한 개의 적구가 쿠션에 붙어 있고 두 번째 적구는 쿠션과 떨어져 첫 번째 볼에 붙어 있을 때의 샷
•    테크닉. 수구는 먼저 쿠션에 붙은 볼을 치고 다음에 두 번째 볼을 쳐서 이 볼이 바깥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여 다음에 비슷한 샷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클린 뱅크(CLEAN BANK : 뱅크 포켓 빌리아드)  적구가 다른 적구에 닿지 않도록 하는 샷
•    클리어 볼(CLEAR BALL : 캐롬 게임)  캐롬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무런 표시가 없는 흰색 볼
•    컴비네이션(COMBINATION : 포켓 게임)  수구가 포켓에 들어갈 볼을 치기에 앞서 다른 볼을 치는 것
•    컴비네이션 온(COMBINATION ON : 포켓 게임)  한 개의 볼이 컴비네이션 샷으로 포켓에 들어가도록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볼이 위치하는 것. 데드 콤보(Dead Combo) 또는 온 콤보(On Combo)라고 부르기도 한다.
•    컨텍트 포인트(CONTACT POINT : 전체 게임)  수구가 적구를 칠 때 수구와 적구 사이의 정확한 접촉 지점
•    코너 훅(CONER HOOCKED : 포켓 게임, 스누커)  수구가 포켓의 코너로 인해 적구를 바로 칠 수 없을 경우
•    카운트(COUNT : 전체 게임)  성공적인 샷 스코어
•    카운터 더(COUNT, THE : 전체 게임)  연속적으로 스코어가 될 경우의 현재 스코어
•    크로스 코너(CROSS CORNER : 포켓 게임)  쿠션을 치고 코너 포켓에 들어가는 뱅크 샷
•    크로스 사이드(CROSS SIDE : 포켓 게임)  쿠션을 치고 사이드 포켓에 들어가는 뱅크 샷
•    크로스 테이블 샷(CROSS TABLE SHOT : 캐롬 게임)  긴 쿠션 사이의 테이블을 가로질러 득점할 경우의 샷
•    크로치(CROTCH : 캐롬 게임)  머케니컬 브리지의 속어
•    큐(CUE : 전체 게임)  수구를 쳐서 캐롬 샷이나 포켓 샷을 하는데 사용되는 막대
•    큐 볼(CUE BALL : 전체 게임)  항상 큐대로 치는, 숫자가 없는 흰색 볼. 수구(手球).
•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 : 포켓 게임)  수구는 테이블 위의 어느 지점에든지 놓고 샷을 할 수 있다.
•    헤드열 뒤에서의 큐 볼 인 핸드(CUE BALL IN HAND BEHIND THE HEAD STRING : 포켓 게임) 수구는 헤드열과 테이블의 헤드 끝 사이 임의 지점에 놓고 플레이를 개시할 수 있다.
•    큐 팁(CUE TIP : 전체 게임)  수구와 접촉하는, 샤프트 끝에 부착된 특별 가공한 가죽으로 된 부분
•    쿠션(CUSHION : 전체 게임)  캐롬 및 포켓 게임에 있어 레일의 내부를 경계로 하는 천으로 덮인 고무 부분
•    컷 샷(CUT SHOT : 포켓 게임)  수구를 적구의 중심 이외 부분에 쳐서 처음 수구의 방향과 다른 부분으로 이동되도록 하는 샷
[D]
•    D(스누커)  반원형으로 된 부분, 일직선 부분은 헤드열과 헤드 스포트를 중심점으로 형성됨. 반원의 반경은 사용하는 테이블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    데드 볼(DEAD BALL : 포켓 게임)  수구의 스피드나 스핀을 거의 적구로 전달하여 적구를 친 후에 수구는 거의 움직임이 없도록 하는 샷
•    데드 컴비네이션(DEAD COMBINATION : 포켓 게임)  컴비네이션 온 참조
•    다이어몬드(DIAMONDS : 전체 게임)  참고용 또는 타겟 포인트로서 사용하는 테이블 위의 마크. 포켓 게임에 주로 사용하지만 캐롬 게임 플레이어에 사용되는 여러 수학적 시스템의 적용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다.
•    드로 샷(DRAW SHOT : 전체 게임)  수구를 중심점 밑으로 쳐서 적구를 친 다음에 방향을 바꾸는 샷
•    드롭 포켓(DROP POCKETS : 포켓 게임)  테이블의 푸트 끝으로 볼을 자동으로 회수하는 장치가 없는 포켓. 볼을 손으로 들어내야 한다.
•    더블 드로 샷(DOUBLE DRAW SHOT : 전체 게임)  드로 스트로크를 강하게 쳐서 수구가 적구에 맞은 다음에 쿠션에 닿아 리바운드될 때 언더 스핀이 리바운드의 속도를 이겨내어 수구가 멈춘 다음 다시 방향을 바꾸도록 하는 샷
•    더블 일리미네이션(DOUBLE ELIMINATION : 전체 게임)  한 플레이어가 두 번 질 때까지 탈락하지 않는 게임 형태
•    더블 히트(DOUBLE HIT : 전체 게임)  한번의 샷에 수구를 두 번 치는 것
•    더블 라운드 로빈(DOUBLE ROUND ROBIN : 전체 게임)  한 팀의 한 플레이어가 다른 팀의 플레이어와 두 번 경기하는 것
[E]
•    잉글리시(ENGLISH : 전체 게임)  수구를 중심 이외 부분에 때려 사이드 스핀이 되도록 하는 것. 수구나 적구의 방향을 바꿀 때 사용한다.
[F]
•    페더 샷(FEATHER SHOT : 전체 게임)  수구가 적구를 매우 얇게 치는 샷
•    페럴(FERRULE : 전체 게임)  큐대의 끝에 있는 보통 상아나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보호 기구. 이 곳에 큐팁을 부착시킨다.
•    팔로우 샷(FOLLOW SHOT : 전체 게임)  수구를 중심 위 부분에 쳐서 볼이 적구와 같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샷. 수구에 가해지는 오버 스핀으로 인하여 수구의 속도는 정상적인 속도보다 빨라진다.
•    팔로우 스로우(FOLLOW THROUGH : 전체 게임)  수구를 친 다음 수구가 있었던 부분으로의 큐대의 이동
•    테이블 푸트(FOOT OF TABLE : 전체 게임)  게임을 시작할 경우에 볼을 랙으로 모으는 테이블의 끝 부분
•    푸트 스포트(FOOT SPOT : 전체 게임)  숏 레일의 센터 다이어몬드와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가 겹치는 부분 사이에 가상선을 그은 테이블 푸트 엔드 지점
•    푸트 열(FOOT STRING : 전체 게임)  푸트 스포트를 지나는 롱 레일의 두 번째 다디어몬드 사이의 테이블 푸트 엔드 라인
•    포스(FORCE : 전체 게임)  수구에 가하는 힘. 수구의 방향을 바꾸는 데 사용한다.
•    포스 드로(FORCE DRAW : 전체 게임)  수구에 극심하게 언더 스핀을 가하는 경우. 보통 수구가 처음에 볼을 치는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스핀이 적용되어 수구가 멈추었다가 뒤쪽으로 끌리는 샷.
•    포스 팔로우(FORCE FOLLOW : 전체 게임)  극심한 팔로우 샷. 수구를 친 다음에 오버 스핀이 적용되어 잠시 동안 멈추었다가 친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    파울(FOUL : 전체 게임)  플레이 룰을 위반하는 것(룰을 위반하는 것이 전부 파울은 아니다). 파울의 경우 게임 룰에 따라 벌점을 주게 된다.
•    파울 스트로크(FOUL STROKE : 전체 게임)  파울이 발생됐을 경우의 스트로크
•    프리 브레이크(FREE BREAK : 포켓 게임)  벌점을 받지 않고 적구를 널리 퍼지도록 하는 오프닝 브레이크
•    프로즌(FROZEN : 전체 게임)  볼이 다른 볼이나 쿠션에 닿는 경우
•    풀 볼(FULL BALL : 전체 게임)  수구와 적구의 중심을 이등분하는 라인의 접촉 지점에서 수구가 적구와 접촉하는 것
[G]
•    게임 볼(GAME BALL : 전체 게임)  정식으로 포켓에 들어갔을 경우 게임에 이기면 이 볼을 게임 볼이라 한다.
•    모으기 샷(GATHER SHOT : 캐롬 게임)  한 개 이상의 볼을 다른 볼에 쳐서 샷이 끝났을 때 볼이 다시 돌아와 다음에 쉬운 샷을 할 수 있도록 볼을 모으는 것
•    그립(GRIP : 전체 게임)  큐대의 밑둥을 손으로 쥐는 자세
•    걸리 테이블(GULLY TABLE : 포켓 게임)  포켓과 볼이 테이블 푸트에 있는 용기에 들어갈 때 볼을 회수하는 장치
[H]
•    핸디캐핑(HANDICAPPING : 전체 게임)  수준이 다른 플레이어가 공정한 게임을 하도록 게임의 룰이나 스코어 방식을 변경하는 것
•    테이블 헤드(HEAD OF TABLE : 전체 게임)  오픈 브레이크 샷을 하는 테이블의 끝. 끝 부분은 보통 제조회사의 상표가 마크되어 있다.
•    헤드 스포트(HEAD SPOT : 전체 게임)  숏 레일의 중심 다이어몬드와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가 교차하는 사이에 가상선을 그은 테이블 헤드 끝의 지점
•    헤드 열(HEAD STRING : 전체 게임)  헤드 스포트를 지나는 롱 레일의 두 번째 다이어몬드 사이의 테이블 헤드 끝 라인
•    하이 런(HIGH RUN : 캐롬 게임)  한 이닝에 친 볼의 최고 숫자
•    홀드(HOLD : 전체 게임)  수구가 정상적으로 구르지 않고 멈추도록 하는 스핀 샷
[I]
•    이닝(INNING : 전체 게임)  경기에서 플레이어 교대까지의 진행 타임
[J]
•    조(JAW : 포켓 게임)  테이블 베드로부터 포켓 쪽으로 공간이 생기도록 깎인 쿠션의 경사진 부분
•    조 볼(JAWED BALL : 포켓 게임)  포켓의 조 때문에 볼이 앞뒤로 바운드되어 포켓에 들어가지 않는 볼
•    조인트(JOINT : 전체 게임)  큐대의 중간 부분을 나사로 연결한 두 부분으로 된 큐. 조인트는 큐대를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도록 한다.
•    점프 샷(JUMPED SHOT : 전체 게임)  수구와 적구가 동시에 또는 따로따로 테이블 위로 뜨도록 하는 샷
•    점프 볼(JUMPED BALL : 전체 게임)  샷을 하여 테이블 밖으로 나간 볼
[K]
•    키 볼(KEY BALL : 14.1 연속 게임)  각 랙의 14번째 볼. 볼을 랙으로 다시 모아 초구 샷을 할 때 위치를 선정하는 데 중요하므로 키 볼이라 부른다.
•    킥 샷(KICK SHOT : 전체 게임)  수구가 적구와 접촉하기 전에 쿠션에 뱅크되는 샷
•    킬 샷(KILL SHOT : 포켓 게임)  데드볼 샷 참조
•    키스(KISS : 전체 게임)  볼과 볼의 접촉
•    키스 샷(KISS SHOT : 포켓 게임)  수구가 적구와 한번 이상 접촉하도록 하는 샷. 예를 들어 수구는 한 개의 적구와 키스, 접촉한 다음 다른 볼에 닿아 득점을 할 수 있다. 또한 적구가 한 개 또는 그 이상의 적구와 캐롬되어 포켓에 들어가도록 하는 샷을 가리킨다.
•    키스 아웃(KISS-OUT : 전체 게임)  접촉, 샷을 실패하게 만드는 우연한 접촉
•    키친(KITCHEN : 포켓 게임)  헤드열과 테이블 헤드 끝의 쿠션 사이를 표시하는 속어
[L]
•    래그(LAG : 캐롬 게임)  수구가 적구에 닿기 전에 3개 이상의 쿠션에 닿는 경우
•    래그 포 브레이크(LAG FOR BREAK : 전체 게임)  스타트 플레이어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절차. 각 플레이어는 헤드열 뒤에서 샷을 하여 헤드 쿠션에 될 수 있는 한 가까이 가도록 한다.
•    리브(LEAVE : 포켓 게임)  샷을 하고 난 다음의 볼의 위치
•    롱(LONG : 전체 게임)  보통의 비틀기와 정상적인 스피드보다 강하게 비틀기와 스트로크를 하여 볼의 각도를 크게 할 경우의 볼을 가리킨다.
•    롱 열(LONG STRING : 포켓 게임)  푸트 쿠션의 중심으로부터 볼을 놓는 푸트 스포트까지(필요할 경우 이 이상)의 라인
•    루징 해자드(LOSING HAZARD : 스누커)  수구가 적구와 접촉한 다음에 발생한다.
•    롯(LOT : 전체 게임)  보통의 게임에서 득점 기술이 아닌, 스타트 플레이어나 플레이 순서를 정할 때 사용하는 절차
[M]
•    마세 샷(MASSE SHOT : 전체 게임)  큐대의 밑둥을 테이블 베드와 30~90도로 세워 극심한 비틀기를 시행하는 것
•    머캐니컬 브리즈(MECHANICAL BRIDGE : 전체 게임)  정상적으로 브리지 핸드를 사용하여 볼을 치기 어려울 때 큐대를 받치기 위해 사용하는 홈이 패인 장치
•    미스큐(MISCUE : 전체 게임)  큐의 팁이 수구를 제대로 치지 못할 경우의 스트로크. 보통 원하는 스트로크를 수구에 전달하지 못하고 큐대가 수구를 미끄러져 나가게 된다.
•    미스(MISS : 전체 게임)  완전한 샷을 못한 경우
[N]
•    내추럴(NATURAL : 캐롬 게임)  성공적인 샷을 하는데 자연스러운 각도와 스트로크가 필요할 경우의 샷. 쉽게 볼 수 있으며 행할 수 있는 샷.
•    내추럴 잉글리시(NATURAL ENGLISH : 전체 게임)  수구에 자연스럽게 구르도록 하고 중심을 칠 때보다 스피드가 빨라지도록 치는 보통의 사이드 스핀
•    내추럴 롤(NATURAL ROLL : 전체 게임)  비틀기를 가하지 않는 경우의 수구의 이동
•    닙 드로(NIP DRAW : 전체 게임)  정상적인 드로 샷이 파울을 범할 우려가 있을 경우의 짧고 예리한 스트로크
•    너스(NURSES : 캐롬 게임)  볼을 쿠션이나 볼 사이가 서로 밀접하게 붙도록 하여 쉽게 연속으로 득점할 수 있도록 하는 테크닉
[O]
•    적구(OBJECT BALLS : 전체 게임)  수구가 아닌 나머지 볼
•    오픈 브레이크(OPEN BREAK : 포켓 게임)  적어도 4개의 볼을 랙의 밖으로 나가도록 해야 하는 조건
•    오프닝 브레이크 샷(OPENING BREAK SHOT : 전체 게임)  게임의 맨 처음 샷
[P]
•    피(PEAS : 포켓 게임)  1번부터 15번 또는 16번까지 표시된 작은 플라스틱 볼. 필(PILL)이라고도 부른다.
•    플랜트 (PLANT : 스누커)  컴비네이션 샷으로써 포켓에 볼이 들어가도록 하는 두 개 이상의 적색 볼의 위치
•    포지션 (POSITION : 전체 게임)  매번의 샷에 있어서 다음의 샷과 연결되는 수구의 위치
•    파우더(POWDER : 전체 게임)  큐대가 브리지를 통해 쉽게 움직이도록 바르는 미세한 분말 가루
•    파워 드로 샷 (POWER DRAW SHOT : 전체 게임)  수구에 극심한 드로 샷을 하는 경우의 샷. 포스 드로 샷과 같은 의미이다.
•    푸시 샷 (PUSH SHOT : 전체 게임)  큐의 팁이 수구를 친 후에도 계속 닿아 있도록 하는 샷
•    피라미드 (PYRAMID : 포켓 게임)  여러 포켓 빌리아드 게임에서 사용하는, 삼각형 그룹으로 되어 있는 적구의 포지션
[R]
•    레이스 (RACE : 전체 게임)  게임에 승리하는 데 필요한 미리 정한 게임의 숫자
•    레일 (RAILS : 전체 게임)  천으로 덮이지 않은 테이블 위의 맨 위쪽 부분. 여기에서 쿠션이 테이블 쪽으로 나와 있다. 헤드 레일과 푸트 레일은 테이블의 짧은 레일이며 오른쪽 레일과 왼쪽 레일은 긴 레일이다.
•    레드 볼(RED BALL : 캐롬 게임)  적색으로 된 적구(的球). 또한 특이한 3쿠션 빌리아드 게임을 가리킨다.
•    리버스 잉글리시(REVERSE ENGLISH : 전체 게임)  수구의 방향이 거꾸로 되도록 수구에 가하는 사이드 스핀. 볼이 적구나 쿠션에 맞고 리바운드되어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고 칠 때보다 속도가 줄어든다.
•    라운드 로빈(ROUND ROBIN : 전체 게임)  한 팀의 플레이어가 다른 팀의 플레이어와 한번씩만 경기하도록 하는 방식
•    러닝 잉글리시(RUNNING ENGLISH : 전체 게임)  사이드 스핀을 수구에 가하여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은 때보다 빠른 속도와 예리한 각도로 적구나 쿠션으로부터 리바운드되도록 하는 샷
•    런(RUN : 전체 게임)  한 이닝에서 득점한 연속적인 스코어, 포인트 또는 카운트. 또한 매치나 토너먼트에서 미스 샷을 하지 않고 승리한 전체적인 숏랙 게임을 지칭하기도 한다.
[S]
•    세이프티(SAFETY : 전체 게임)  상대의 스코어 기회를 최소로 하기 위한 방어적인 볼의 포지션(세이프티 플레이의 특성과 룰은 게임에 따라 다양하다). 세이프티 플레이를 한 다음에는 그 플레이어의 이닝이 끝나게 된다.
•    스크래치(SCRATCH : 캐롬 게임)  예상하지 않은 키스 샷이나 예정하지 않은 타임 샷으로 인해 우연히 득점하는 경우
•    스크래치(SCRATCH : 포켓 게임)  스트로크로 수구를 포켓에 넣는 것
•    시딩 (SEEDING : 전체 게임)  토너먼트 게임에서 처음에 미리 팀을 가르거나 플레이어의 포지션을 배정하는 것
•    세트(SET : 전체 게임)  시합을 이기는 데 필요한, 처음에 정한 게임의 수효
•    샤프트(SHAFT : 전체 게임)  큐대의 가는 부분. 여기에 큐팁을 부착한다. 두 마디로 된 큐대의 경우 샤프트는 큐의 팁으로부터 조인트 부분까지 해당한다.
•    숏(SHORT : 전체 게임)  비틀기를 사용하지 않는 샷에 비해 각도가 좁게 이동하는 볼을 가리킨다.
•    숏 랙(SHORT RACK : 포켓 게임)  15개 이하의 적구를 사용하는 게임
•    싱글 일리미네이션(SINGLE ELIMINATION : 전체 게임)  한 번이라도 지는 경우 경기에서 제거시키는 토너먼트 형식
•    스네이크(SNAKE : 캐롬 게임)  두 개의 쿠션을 이용하지만 비틀기를 사용하여 수구가 3개 이상의 쿠션에 닿도록 하는 것
•    스포트(SPOT : 전체 게임)  스포트 지점을 표시하기 위해 천에 붙인 얇은 원형의 종이나 천 조각(헤드 스포트, 센터 스포트, 푸트 스포트 등이 있다). 또한 핸디캡을 의미하기도 한다.
•    스포트 볼(SPOT BALL : 캐롬 게임)  보통 점이나 서클로 표시하여 완전한 흰색 볼과 구분된 흰색 볼
•    스포트 샷(SPOT SHOT : 포켓 게임)  플레이어는 헤드열 뒤에서 수구로써 푸트 스포트에 있는 볼에 샷을 한다.
•    스포팅 볼(SPOTTING BALLS : 전체 게임)  일정한 게임 룰에 따라 볼을 테이블에 놓은 것
•    스탠스(STANCE : 전체 게임)  샷을 할 때의 몸의 자세
•    스톱 샷(STOP SHOT : 포켓 게임)  수구가 적구를 친 다음에 즉시 멈추도록 하는 샷
•    스트로크 (STROKE : 전체 게임)  샷을 할 때의 큐대의 이동
•    연속 파울(SUCCESSIVE FOULS : 포켓 게임)  동일한 플레이어에 의해 연속 스트로크 할 때의 파울
[T]
•    테이블 인 포지션(TABLE IN POSITION : 전체 게임)  샷을 한 다음에 적구가 움직이지 않을 경우에 쓰이는 용어
•    스로우 샷(THROW SHOT : 포켓 게임)  1. 비틀기를 사용하여 볼의 방향을 바꿀 때의 샷. 2. 수구를 접촉되어 있는 첫 번째 적구의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쳐서 두 번째 적구가 수구와 반대 방향으로 가도록 하는 샷
•    타임 샷(TIME SHOT : 전체 게임)  수구가 볼을 쳐서 다른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계속해서 이동된 볼을 쳐서 득점을 하는 것
•    트라이앵글(TRIANGLE : 포켓 게임)  대부분의 게임을 개시할 때 볼을 제 위치에 모으는 데 사용하는 삼각형 기구
 


 
(ㄱ)
•    그랜드 애버리지 - 전 시합을 통하여 한 이닝당 평균 점수. GA로 표시한다.
•    그립 - 큐를 잡는 방법
•    끌어치기 - 드로우 샷. 수구의 아래를 쳐 수구를 적구에 맞힌 다음 다시 돌아오도록 하는  타구법
(ㄷ)
•    당구공 - 당구에서 사용되는 볼. 고급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있다.
•    당구지 - 크로스. 당구대와 쿠션을 싸고 있는 천. 질이 좋은 라사로 되어 있다.
•    두 번치기 - 수구를 타구할 때 두 번 치는 것. 반칙이 된다.
(ㄹ)
•    랙 - 브레이크 샷을 하기 위해 공을 규정대로의 모양으로 놓는 일. 트라이앵글 랙을 사용하여 한다.
•    런 - 1이닝에서의 연속 득점. 포켓 빌리아드의 경우는 포켓에 넣은 공의 수를 말한다.
•    런 아웃 - 경기에서 연속으로 득점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경기를 못하게 한 채 게임 세트가 되는 일.
•    레일 - 쿠션을 말한다.
•    로스트 - 공식전의 용어로, 경기에 패배한 것. L로 기록한다.
(ㅁ)
•    마세 - 큐를 거의 수직으로 세워 수구에 극단적인 회전을 주는 고급의 테크니컬 샷.
•    미스 큐 - 타구의 실패로 수구가 올바르게 쳐지지 않는 것.
•    밀어치기 - 폴로우 샷. 수구의 중심보다 위를 쳐서 적구를 맞히고, 수구를 적구와 동일 방향으로 구르게 하는 타구법.
(ㅂ)
•    반사각 - 공이 쿠션에 들어간 다음 반사하는 각도
•    밸런스 포인트 - 큐의 중심점(重心點)
•    뱅킹 - 경기를 하는 순번을 결정하는 방법
•    뱅크 샷 - 적구를 포켓에 직접 넣지 않고 일단 쿠션시킨 다음 포켓에 넣는 것
•    베스트 게임 - 승자 게임에 있어서 최소 이닝 수 . B?G로 표시한다
•    브레이크 샷 - 포켓 빌리아드 경기를 개시하는 타구
•    브리지 - 큐를 고정하기 위해 받침대로 만든 손의 모양
•    비틀기 - 수구의 중심수직축보다 오른쪽 또는 왼쪽을 쳐서 수구의 진로를 변화시키는 테크닉. 순비틀기와 역비틀기가 있다.  
(ㅅ)
•    사이드 포켓 - 포켓 당구대의 긴쿠션의 중앙에 있는 포켓.
•    샷 - 타구. 큐로 수구를 치는 것
•    세프티 - 득점이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될 때, 득점을 포기하고 상대방에게 불리해지도록 공을 이동시키는 타구법
•    센터 스포트 - 당구대 중앙에 있는 점
•    수구 - 자기가 치는 공. 포켓 빌리아드에서 수구는 각 경기자가 공유한다.
•    스누커 게임 - 1개의 수구와 12개의 적구를 사용하는 포켓 빌리아드의 일종. 영국과 유럽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다.
•    스크래치 - 수구가 포켓에 들어가는 것. 대부분의 경기에서는 파울이 된다.
•    스탠스 - 샷을 하려고 자세를 취했을 때의 발의 위치
•    스트레이트 풀 - 14-1 랙 게임을 말한다.
•    스트로크 - 타구할 때 큐를 쳐내는 것
(ㅇ)
•    오프닝 샷 - 경기에서의 최초의 타구
•    원포켓 게임 - 포켓 빌리아드의 한 종목으로, 포켓을 1개만 한정하여 그 포켓에만 넣을 수 있는 경기
•    윈 - 공식 토너먼트 용어로, 경기에 승리했음을 뜻한다. W로 약해서 기재한다.
•    이닝 - 경기에서 경기자가 샷에 실패하거나 파울을 범하거나 하여 경기자를 교대할 때까지를 말한다
•    이미지너리 포인트 - 수구로 적구를 겨냥할 경우, 적구에 맞았을 때 수구의 중심이 어디에 올 것인가를 상상한 지점을 말한다.
•    임팩트 - 큐로 수구를 치는 것. 이때 수구와 큐 끝이 접촉하는 점을 당점(임팩트 포인트)이라 한다.
•    입사각도 - 쿠션에 공이 맞을 때 공이 들어가는 각도
•    잉글리시 - 비틀기. 수구의 수직중심축의 오른쪽 또는 왼쪽을 치면 수구에 오른쪽 또는 왼쪽의 회전추진력이 생기는데, 이 회전운동을 가리킨다. 내추럴 잉글리시(순비틀기)와 리버스 잉글리시(역비틀기)가 있다.
(ㅈ)
•    적구(的球) - 수구 이외의 공. 지금부터 수구를 맞히려고 하는 공도 적구라 한다.
•    점프 - 수구의 아래를 치거나 팁이 미끄러져 수구가 튀어오르는 것. 미스 샷이다.
•    점프 샷 - 수구 또는 적구를 의식적으로 점프시켜 포켓하는 고급 테크닉
(ㅊ)
•    초구 - 서브. 경기를 시작할 때의 최초의 샷.
•    초크 - 타구할 때 팁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팁 끝에 칠하는 가루
(ㅋ)
•    캐넌 샷 - 수구를 제1적구에 맞히고 동시에 제2, 제3의 적구를 움직여 최후의 적구를 포켓하는 샷
•    캐롬 게임 - 수구를 2개의 적구에 맞힘으로써 득점이 되는 당구경기의 총칭. 4구, 3구, 스리쿠션 경기 등이 있다.
•    컴비네이션 샷 - 적구를 직접 포켓할 수 없는 상태일 때, 그 적구로 다른 적구를 겨냥하여 포켓시키는 샷
•    코너 포켓 - 포켓 당구대의 각 코너에 있는 포켓을 말한다.
•    콜 샷 - 포켓 빌리아드에서, 지금부터 적구를 넣는 포켓과 적구를 지정하는 것.
•    쿠션 - 당구대의 틀 안쪽에 둘러처져 있는 삼각형의 고무. 탄력성이 있어 공을 반사시키는 역할을 한다.
•    큐 - 수구를 치기 위한 막대기
•    키스 샷 - 적구를 다른 공에 맞혀 포켓에 넣는 테크니컬 샷
(ㅌ)
•    탭 - 팁. 큐 끝에 부착되어 있는 피혁을 말한다.
•    터치 - 공과 공이 프로즌(접촉)하고 있는 상태
•    토날 이닝 - 총이닝 수. T?I로 표시한다.
•    토탈 포인트 - 총득점수. T?P로 표시한다.
•    트라이앵글 랙 - 포켓 빌리아드에서 적구를 놓기 위해 쓰이는 삼각형의 틀
(ㅍ)
•    파우더 - 큐분. 큐의 미끄럼을 좋게 하기 위해 손가락에 칠하는 가루분
•    파울 - 규칙을 위반하는 것
•    팔로우 - 수구의 위를 쳐서 수구를 적구와 동일 방향으로 구르게 하는 타구. 밀어치기.
•    팔로우 스루 - 타구한 다음의 큐가 내민 상태.
•    포인트 - 당구대의 윗틀에 표시된 다이아몬드 모양 또는 원형의 표시. 긴쿠션에 7개 짧은 쿠션에 3개가 있다.
•    포지션 플레이 - 다음의 타구를 유리하게끔 생각하면서 하는 경기
•    푸트 스포트 - 포켓 빌리아드에서 랙을 한 공의 정점(頂點)이 오는 점을 말한다.
(ㅎ)
•    하이 런 - 최고 연속 득점. H?R로 표시한다.
•    헤드 라인 - 포켓 당구대의 긴쿠션의 두 번째 포인트를 연결한 선을 말한다. 중심에 헤드 스포트가 있다.
•    헤드 스포트 - 푸트 스포트와 대칭의 위치에 표시된 점
•    히트 - 수구와 적구, 적구와 적구가 맞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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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deabox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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