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KOTRA 한국상품 중국 온라인 진출 사업 운영대행사 韩国正品网 H1 Mall(http://hanguozhengpin.com, http://kotra.taobao.com)의 남 기범입니다.

얼마전 당사 택배 배송용 박스를 주문제작을 의뢰했다는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오늘 네이버 지식인을 뒤져보니, 좋은 내용이 있어서 소개 합니다.

원본 출처 : http://kin.naver.com/knowhow/detail.nhn?d1id=7&dirId=7&docId=78171&qb=7Ie87ZWR66qwIOuwsOyGoeyaqSDtg53rsLAg67CV7Iqk&enc=utf8&sect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W9m135Y7ZossccQ2/Vssc--138015&sid=Tt9h1yEs304AAHHftws

포장의 종류 : 포장은 안전한 배송을 위한 첫 단계



• 포장은 안전한 배송을 위한 첫 단계


온라인 쇼핑의 최대 장점은 전국 어디서나 주문이 가능하고 상품을 직접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상품 배송을 위해서는 우선 적절한 포장 작업이 필요합니다. 포장은 안전한 배송을 위한 첫 단계로, 주문한 상품이 배송과정에서 파손되거나 부패되어 고객 불만을 야기시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잘된 포장은 상품을 더욱 돋보이게 함과 동시에 쇼핑몰의 신뢰감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므로 포장작업에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포장을 잘하려면


1.안전은 기본


상품을 포장하기에 앞서 배송방법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로 사용되는 배송방법은 택배, 등기우편, 퀵서비스, 화물차 배달 등이 있습니다. 



① 택배: 모든 상품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방법. 상품이 집하지 물류창고를 통해 자동으로 분류 되므로 견고한 포장에 중점.
② 등기우편: 주로 가볍고, 작은 상품에 적용되는 방법. 무게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므로 견고하고 가벼운 포장에 중점.
③ 퀵서비스: 고객의 별도 주문 시 이용되는 배달 방법. 간편한 배송이 가능한 포장에 중점.
④ 화물차 배달: 설치형 작업이 필요한 상품에 주로 이용 (가구, 대형 가전제품 등) 
제품 출시 시 포장된 상태 그대로 배송 되며, 부피가 크고 무거운 상품이 많아 배송업체의 요주의가 필요.



2. 상품의 특성에 맞는 포장


① 일반형 
* 기본적인 포장 형태로 상품을 배송용 상자에 담고 테이핑 작업으로 마무리
* 파손, 부패의 위험이 없는 상품에 주로 사용 - 도서, 의류, 화장품, 문구, 핸드폰, 신발 등
* 상품 자체 포장이 없는 경우, 상품을 상자에 직접 넣기 보다는 간단한 소포장 후 상자에 넣는 편이 좋습니다. (예: 티셔츠 - 비닐 팩 포장 후 배송상자에 담는다.) 

② 선물형 포장 
* 상품에 적합한 장식형 포장 후, 배송용 상자에 담고 테이핑 작업으로 마무리
* 시계, 보석류, 여성 속옷, 향수, 명품류, 공예품 등
* 상품의 가치를 높이게 하는 포장 상자, 소품 활용
* 상품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부드러운 재질, 색상 소재 선택에 유의

③ 특수 포장
* 냉동/냉장 포장 - 고기, 생선, 김치, 계절과일 등
* 부패 가능성, 냄새 유발 방지에 중점
* 스티로폼 상자, 특수소재 이용
* 냉동/냉장 배송이 가능한 전문택배사 필요





• 포장시 주의사항


1. 견고한 택배상자를 사용한다.
상자 골판지의 재질에 따라 강도가 다르므로 상품의 무게를 고려하여 상자의 종류를 선택해야 합니다.택배사의 분류작업과 운반과정을 거치면서 상자가 파손되거나 모서리가 부서지기도 하며, 상품자체에 손상을 끼치기도 하므로 상자 선택 시 크기 뿐만 아니라 견고성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상품크기와 상자크기를 맞추는 편이 좋다.
상자크기는 내용물 보다 약간만 큰 편이 좋습니다. 하지만, 맞춤상자가 아닌 경우 딱 맞는 상자를 구하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가급적 적합한 크기를 찾고, 상자 안에 여유 공간이 많을 경우에는 상품이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서 배송해야 합니다. 특히, 선물포장을 한 경우 정성들인 포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에어캡, 스티로폼 팩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3. 너무 작은 상자에 구겨 넣지 않도록 한다.
접어서 부피가 작아지는 상품이라도 형태유지가 필요한 상품은 작은 상자에 구겨 넣지 말아야 합니다. 모자, 의류 상의(양복, 정장류, 재킷 등), 여성 속옷 등은 부피를 줄이기 보다는 형태유지를 위한 보조 포장재료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4. 주의가 필요한 상품은 포장재료 선택에도 유의한다.
가죽의류, 가죽 핸드백, 벨트버클, 유리제품 등 긁힘이 제품에 치명적인 경우는 특히 주의해야 하며 부직포, 면직 등의 부드러운 소재를 이용하여 1차 포장을 한 후 택배상자에 담아야 합니다.



5. 상자를 닫기 전 확인 또 확인!
주문자, 주문상품, 배송지가 맞는지 확인한 후 테이핑 작업을 합니다. 특히 계산서, 영수증, 사은품 등 함께 배송하기로 약속한 사항을 잊지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배송실수로 인한 손해는 의외로 클 수 있으므로 정확한 배송을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6. 포장비도 원가에 포함시켜야 한다.
상품가격을 책정할 때 상품 원가와 택배비 정도만 계산하는 경우가 있으나, 포장비도 포함하여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상품의 특성에 따라 마진율이 높지 않은 상품이 포장비가 의외로 많이 드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비용을 미리 산출한 후 가격에 반영해야 합니다.



7. 선물포장을 유료 옵션으로 할 수도 있다.
구매자 사용이 아닌 선물 위주의 상품인 경우 선물포장비용을 추가 하는 기능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포장방법과 내용을 규격화하여 명시해야 하고, 유료 옵션인 만큼 포장기술도 일정 수준 이상이어야 합니다.





포장재료 구하는 방법 : 상품을 살려 주는 포장



• 포장재료 전문업체 정보



1. 온라인 주문의 경우


박스 전문 업체들이 온라인을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므로 손쉽게 상자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상자는 기성제품을 이용하는 방법과 주문제작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문제작은 최소 수량이 평균 500 매 이상이어야 하고 제작을 위한 목형비용 등이 추가 되어 가격이 고가인 경우가 많으므로 쇼핑몰 오픈 초기에는 기성제품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기성제품도 다양한 크기를 갖추고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의 상자를 구하실 수 있습니다. 상자에 회사 주소 및 로고를 인쇄하기 위해서는 주문제작을 해야 합니다. 기성제품에 인쇄만 하더라도 주문제작에 해당됩니다. 주문제작은 견적내기 기능을 이용하여 비용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박스전문 쇼핑몰에서는 택배용 상자 뿐만 아니라 선물용 상자, 포장용 부자재도 함께 판매하므로 함께 구입하면 편리합니다.



[인터넷 창업 추천업체]
믿고 살 수 있고 다양한 서비스를 갖춘 택배박스 전문 쇼핑몰을 소개합니다. 
* 업체명 : 박스클럽(www.boxclub.co.kr)
* 주요서비스 : 쇼핑몰 택배 박스 및 포장 박스 전문점, 소량 로고 인쇄 서비스, 주문 판매 등 




2. 시장에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


온라인 주문 시 최소 주문 수량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보다 작은 물량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상자 전문 시장을 직접 방문하여 구입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포장용 상자 도매시장은 을지로 방산시장 입니다.상자는 구입시 접힌 상태로 묶여 있고, 생각보다 무겁고 부피가 크므로 운반 방법을 고려하고 구입해야 합니다.



[방산시장]
을지로 5가, 중부시장 맞은편에 위치. "종합 포장 인쇄타운"이라는 슬로건과 같이 각종 포장 자재, 인쇄,광고물 등을 취급하는 특화된 종합시장

* 영업시간 : 오전 7시 ~ 오후 7시
* 휴무일 : 일요일




3. 선물용 포장재료 구입처


* 서초구 반포동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
* 남대문시장 문구 도매센터 주변
* 서초구 양재동 꽃시장
* 동대문 재래시장 주변

Posted by ideabox7 ideabox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