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2008/02/24 -요즈음 보모(도우미, 아이) 구해 보셨는지요? 게시물에서 북경 왕징 지역의 보모 인건비 상승의 원인으로 소개소에 대해 거론하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인민일보 기사에 의하면 '중국 대도시내 가정부의 수요가 폭등하고 있으나, 공급이 부족' 하다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중국 대도시는 대부분 1가구 1자녀로(법적으로) 부모 모두가 일을 하는 가정들이 많습니다.

즉, 남편과 아내가 각각 사회에서 일을 하고 있는 형태가 많이 있습니다.

가까운 제 둘레에 한국인 남편과 한족 부인을 둔 가정을 보더라도 자녀는 보모(가정부, 아니)에게 맞기고 부인도 일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를 돌보는 것이나 가정의 일은 어느 정도 소득이 있는 집에서는 보모를 두기 마련입니다.

인민 일보 기사에 의하면, 5년째 가정부의 북경내에서 부족하다고 나와 있으며, 제가 이전 포스트(2008/02/24 - [중국 부동산 95HOWS.com/대신부동산컨설팅(유)] - 요즈음 보모(도우미, 아이) 구해 보셨는지요?)에서 거론한 인건비 부분이 기사내에서는 북경내 평균이 800~1000 RMB로 나와 있군요.

이 기사를 보더라도 북경 왕징지역의 도우미 인건비가 너무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인민일보 기사의 한글 번역 내용 전문을 올립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가정부를 지켜라”
   중국 대도시 ‘가정부 대란’… 수요 폭등 공급 부족


전화벨 소리가 끊이지 않고 울린다. 크고 작은 짐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탁자 앞에는 주인이 종업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올해 초 베이징시 차오양취(朝陽區) 안전치아오(安貞橋)의 부평(富平)가정 서비스 센터의 광경이다.
 
▶ 가정부 부족 문제 5년째

상무부 통계에 따르면 2007년말까지 중국 가정부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은 1500만명이 넘었다. 베이징에만 30만명이 넘는다. 가정부로 일하는 사람들의 절대 다수는 경제적으로 낙후한 빈곤 농촌 지역 출신으로 정부 통계 총수치의 98%를 차지한다.
중국가정서비스업협회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베이징에서만 가정부 업종에 뛰어든 사람은 28만여명에 달했으며 연 평균 2~3만명의 가정부가 부족하다. 이들은 대부분 간쑤(甘肅, 지린(吉林) 허베이(河北) 등 지역 출신이다.

한 업계 전문가는 올해 춘절 전 베이징의 가정부는 4~5만명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중국가정서비스업협회의 장센민(張先民) 부회장은 “이는 이미 5년 연속 지속되고 있는 가정부 난이다”라고 말했다.

가정부 부족 문제는 가정부 대우를 계속해서 인상시켰다. 현재 베이징 지역의 가정부 급여는 매달 800~1000위안(한화 약 10~13만원)에 달한다. 3년 전만 해도 400~500위안에 불과했던 것이 몇 년 새 두 배로 뛴 것이다.

상하이(上海) 광저우(廣州) 등 대도시도 예외가 아니다. 업계 관계자는 춘절 전 상하이에서는 가정부 10만 명의 공급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지난해에 비해 약 2배에 달하는 수치다. 가정부 월급도 약 1000~1500위안으로 올랐다. 광저우의 가정부 수는 현재 약 60만명에 달한다. 월급은 1600~1800위안 선이다. 하지만 광저우의 가정부 수는 12만명이 부족한 상태다.
 

▶ 고향가면 무소식

그렇다면 해마다 가정부 수가 왜 이렇게 부족한 것일까? 장센민은 첫째, 사회적으로 가정부 수요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가정부 직업을 희망하는 사람 수를 훨씬 웃돈다. 둘째, 무료 의무교육 실시 후 여성들은 보다 많은 직업 선택의 권리를 가지게 됐다. 셋째, 각 지역의 경제 발전 수준 격차가 심해 많은 가정부들이 대도시를 선호한다. 넷째, 춘절 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가족과 함께 명절을 보내길 원하면서 가정부 일을 하러 도시로 나오는 사람은 적고 고향으로 떠나는 사람이 많아졌다.

베이징 더메이지아(得美家)가정서비스센터의 장(張)씨는 “춘절 기간 가정부 시장은 비정상적인 부족 사태를 겪는다”며 “월급을 올려주고 대우를 개선해 줘도 사람을 찾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 가정부 찾아 삼만리

이런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가정서비스업협회는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협회는 80개의 가정부 채용 공고를 낸 동시에 가정부와 고용주 간의 교류와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최대한 그들을 붙잡아둔다. 또한 가정부 회사를 독촉해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가정부들에게 인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권고한다.

왕이판(王一凡) 사장은 “섣달 그믐날 우리는 그들과 함께 만두를 빚어서 먹고 저녁에는 설날 행사를 마련해 모든 가정부들이 고향에 온 느낌을 받을수 있도록 하고있다”고 말했다.

2008/03/05


Posted by ideabox7 ideabox7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