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20일 유가인상 단행 … 국제 유가 하락세 전환
[ news update 2008-06-21 02:51] 


▲ 주유를 위해 주유소 앞에 늘어서 있는 차량들.

중국 정부가 20일부터 휘발유, 경유, 전력 등 완성품 연료의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국가 개발위 발표에 따르면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을 톤당 1천 위안 인상하고 항공연료는 톤당 1,500 위안, 전력 가격은 1kw에 0.025위안 인상되었다.

세계 언론들은 중국의 유가 인상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이를 앞다투어 보도했다. 미국 AP 통신은 “중국의 유가 인상 단행의 영향으로 국제 유가가 오전 하락했다”며 가장 먼저 중국의 연료 가격 인상 소식을 보도했다. 또한 신문은 애널리스트의 말을 인용해 “중국의 유가 인상단행으로 중국내 석유 소비량이 대대적으로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로이터 통신도 “중국의 유가 인상으로 국제 유가가 하락”이라는 제목으로 “중국은 지난 8개월 이래 처음으로 휘발유와 경유 가격을 인상했으며 이는 국제 유가에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중국의 연료 보조 정책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세계은행은 지난 19일 중국 경제 분기 신문에 국제 유가의 인상의 원인에는 중국 석유 제품의 가격 시스템이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또한 시티뱅크는 18일, 이미 중국의 에너지 가격 인상을 예기하며 베이징 올림픽 이전에 가격 인상을 단행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시티뱅크 중국 연구부 관계자는 “중국 유가가 급격하게 상승했으나 중국은 지난 2006년 2분기부터 전력가격을 조정하지 않았고 경유와 휘발유 가격은 지난해 10월부터 조정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는 “현재 중국의 에너지 가격은 국제 수준의 절반에도 미치지 않는다”라고 지적하며 가격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한바 있다. [온바오 한성훈]

"한국에 없는 중국뉴스, 온바오뉴스"

-온라인 중국정보, 온바오닷컴(on報)-



// 주석
사실 얼마전 포스트에서 기름값 상승의 조짐이 보인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 2008/06/12 - [중국 생활/중국 자동차] - 北京, 일부 개인 주유소 디젤유 가격 인상
- 2008/06/02 - [중국 부동산 95HOWS.com/대신부동산컨설팅(유)] - 최근 중국 북경 시내 주유소 가보셨는지요? 아주 장관입니다.
- 2008/01/30 - [중국 생활/중국 자동차] - 중국의 기름값
한국도 그러하겠지만, 중국도 기름값 인상을 전격 단행했군요..

그래도, 한국에 비해서는 너무 싸지 않나요?

환율 계산해 보아도, 한국돈으로 약 리터당 900원 정도 인데...

아주 훌륭한것 같습니다... 중국에 비해서....




Posted by ideabox7 ideabox7

댓글을 달아 주세요